KBO 역사상 최고의 마무리 투수, ‘돌부처’ 오승환이 21년간의 위대한 선수 생활을 마감하고 마운드를 떠났습니다. 은퇴 기자회견에서 야구 예능 출연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오승환 은퇴
- 발표 시점: 2025년 8월 7일 인천 송도에서 은퇴 기자회견을 열고 시즌 뒤 은퇴를 공식화했다.
- 은퇴식 경기: 2025년 9월 30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 KIA전에서 은퇴식을 진행했다. 구단이 ‘은퇴 선수 특별 엔트리’로 1군 등록을 했고 만원 관중이 들어왔다. 경기 결과는 삼성 5–0 승리였다.
- 커리어 요약: KBO 통산 427세이브로 역대 최다 기록을 보유한다. 나이 43세, 21년 프로 생활을 마무리했다.
- 이후 행보: 10월 1일 리코스포츠에이전시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발표했다.

오승환 최강야구 VS 불꽃야구 어디로 갈까?
많은 팬들이 바라는 곳은 최강야구보다는 불꽃야구라고 생각합니다. 불꽃야구에 삼성 출신 맴버가 많은 것도 맞으며, 인기나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것이 불꽃야구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오승환은 불꽃야구로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유 1: 불꽃야구에는 투수가 부족하다.
최강야구와 불꽃야구를 비교하면 매번 전문가, 선수 출신이 입을 모아서 하는 말이 바로 불꽃야구의 투수가 부족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투수가 3명이고 그런 것은 아니지만 오승환 선수가 들어가면 불펜으로 활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 2: 장시원 PD 레전드 대우
‘불꽃야구’를 이끄는 장시원 PD는 과거 ‘최강야구’ 시절부터 레전드 선수들의 이야기를 존중하고, 그들의 명성에 걸맞은 서사를 부여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니퍼트, 이대호, 박용택과 과거 영광 선수들을 우대하며, 시나리오를 연출 하였습니다.
마무리하며
이 콘텐츠는 KBO 역대 최다 427세이브를 기록하고 은퇴한 오승환 선수의 향후 행보를 예측하며, ‘불꽃야구’ 팀의 투수 부족 문제와 장시원 PD의 레전드 선수 예우라는 2가지 이유를 들어 ‘최강야구’보다 ‘불꽃야구’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관련 글
- 마이신한포인트 현금 전환 방법, 사용처, (항공 마일리지 가능)
- 코엑스 주차장 위치, 주차 요금, 주차 요금 줄이는 방법 4가지
- 현대카드 추천 2025년 3가지 : 사회 초년생, 적립 많고, 실적 없는
- 신한카드 처음, 사회초년생 첫 신용카드 (혜택, 실적, 단점, 피킹률)
- GS 편의점 혜택 카드 1위 : GS ALL 신한카드 (혜택, 후기, 피킹률)
- 신한카드 구독 좋아요 카드 – 넷플릭스 할인 신용카드 (혜택, 실적, 후기)
- 이베리코 삼겹살 3가지 등급 (베요타, 세보) 먹어본 후기
오승환 선수 및 야구 예능 관련 FAQ
Q1. 오승환 선수 은퇴식은 언제, 어디서 했나요?
A1. 오승환 선수의 공식 은퇴식은 2025년 9월 30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KIA 타이거즈와의 경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구단은 ‘은퇴 선수 특별 엔트리’ 제도를 활용해 그를 1군에 등록했고, 만원 관중의 환호 속에서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Q2. KBO 통산 세이브 기록은 어떻게 되나요? 오승환 선수가 압도적인 1위인가요?
A2. 네, 압도적인 역대 1위입니다. 오승환 선수는 KBO 리그에서만 통산 427세이브를 기록하며 이 부문 독보적인 역사를 썼습니다. 이는 2위 기록과도 큰 격차를 보이는 대기록으로, 당분간 깨지기 어려운 KBO의 전설적인 기록으로 남아있습니다.
Q3. ‘불꽃야구’를 만드는 장시원 PD가 ‘최강야구’ PD 아니었나요?
A3. 네, 맞습니다. 장시원 PD는 ‘최강야구’를 처음 기획하고 성공시킨 핵심 연출자였으나, 방송사를 옮겨 ‘불꽃야구’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박용택, 이대호 등 ‘최강야구’의 원년 멤버 대부분이 장시원 PD를 따라 ‘불꽃야구’로 이적하여 두 프로그램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Q4. ‘불꽃야구’에는 어떤 선수들이 있나요? 정말 투수가 부족한가요?
A4. ‘불꽃야구’에는 이대호, 박용택, 정근우, 니퍼트 등 KBO 레전드 선수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팀의 전체적인 균형에 비해 마무리 투수나 좌완 스페셜리스트 등 확실한 카드가 부족하다는 점을 약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따라서 KBO 최고의 마무리 투수였던 오승환의 합류는 팀 전력에 완벽한 화룡점정이 될 수 있습니다.
Q5. 오승환 선수는 은퇴 후 지도자 생활을 할 계획은 없나요?
A5. 현재까지 지도자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 바는 없습니다. 그는 은퇴 기자회견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으며, 최근 리코스포츠에이전시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아 당분간은 방송 활동 등을 통해 팬들과 소통할 것으로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