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친구들이 퇴사를 하며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저에게 가장 많이 물어보는 내용으로 사업자 카드가 매번 나옵니다. 그런데 이건 은행의 마케팅일 뿐이고, 사업자 카드라고 하는 것은 뭘 써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개인 사업자 카드 추천 및 비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업자 카드가 뭐야?
사업을 하는 사람은 꼭 사업자 카드를 법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닙니다. 이건 카드 회사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을 타겟하기 위해서 만든 마케팅입니다. 법적으로 그리고 세금을 내는데 있어서 어떤 카드를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사업자카드를 검색해도 네이버 서비스가 먼저 나오는 게 아니라 파워링크 광고부터 나옵니다. 이말은 사업자카드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죠. 그럼 카드 회사에 있는 사업자 카드는 뭘까요?
단순히 사업을 하는 사람이 쓰면 좋다고 이야기를 하며 최대한 카드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혜택이 나쁘지는 않지만 딱히 사업에 필요도 없고, 평소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 또는 적립 혜택이 많은 개인 카드를 사용해서 문제가 없습니다. 애초에 카드는 개인과 법인으로 나뉘지, 근로자와 사업자로 나뉘는 게 아닙니다.
개인 사업자 카드 써야 하는 이유
이 글을 보고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정확하게 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업에 사용하는 물건, 서비스만 결제하는 용도로 카드 1개만 분리해 놓으면 됩니다. 그 카드가 ‘나라사랑카드’여도 상관 없고 춘식이가 그려진 카드여도 상관 없습니다. 꼭 카드 이름에 ‘사업자 카드’가 붙은 게 아니라고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카드를 분리해서 사용하는 이유는 나중에 세금을 신고할 때 내가 사업 목적으로 사용한 것만 신고를 해야 하는데, 개인 생활 목적으로 사용한 것과 결제 내역이 겹쳐 있으면 수동으로 분리해서 신고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에 사업 카드로 쓸 것을 1개 등록하면 그 카드에서 결제하는 모든 내용이 국세청 전산에 올라가고, 부가가치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서류를 뽑고, 카드사에 부탁을 해서 자료를 받지 않아도 자동으로 신고가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때 등록하는 카드는 아무거나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개인 사업자 카드 추천 및 비교 정리
사업을 시작 했다면 최대한 혜택이 좋은 카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들어가는 돈이 많으니 체크카드 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부족한 현금 순환을 신용 결제로 때워야 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최대한 혜택이 많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도 사업자를 내고 사업을 하면서 사용하는 카드는 네이버 현대카드 에디션 1입니다. 이는 사업자 카드 명목으로 나온 것도 아니고 그냥 일반 개인 카드입니다. 단지 혜택이 좋으니 사업으로 사용하는 모든 비품, 부대비용, 서비스 비용 등을 이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죠. 물론 이 카드는 단종이 되었습니다.
복잡하게 스타벅스 할인, 지하철 할인, 쿠팡 할인 이런 것은 솔직히 필요 없고 사용 금액이 1% ~ 1.2% 적립 또는 할인하여서 결제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여기에 추천하는 카드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I&U
전월 실적과 한도가 없는 카드로 매번 결제하는 금액의 0.7%를 할인해 줍니다. 여기에 사업을 하면 큰 금액을 한번에 결제할 때가 많습니다. 100만원 넘는 결제에 한해서 1%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초기에 부족한 현금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월 7천원 한도가 있지만 주유 할인도 소소하게 있습니다. 사업 초기 고객이나 다른 계약 체결을 위해서 이동이 많을 것인데 이때 주유 할인은 사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카드의정석 I%U 혜택 확인하기
두 번째. IBK 포인트 3.8
연회비가 38,000원으로 상당히 비쌉니다. 물론 사업자는 경비처리(판관비)로 처리를 하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혜택은 상당히 좋습니다. 전월 실적 50만원이 넘으면 1.5%를 적립해 줍니다. 해외 결제의 경우 15,000포인트 한도까지 5%로 적립해 줍니다.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에 상당히 좋은 카드입니다. IBK 포인트 3.8 확인하기
세 번째.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체크카드
카드 이름이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체크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최대 장점은 현금 페이백입니다. 100만원을 사용하는 경우 5만원을 돌려주는 5%의 페이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물건 수입해서 판매하는 분들은 금액 회전이 많기 때문에 이런 카드 하나 씩은 꼭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체크카드 확인하기
국세청 사업자카드 등록
본인이 사업용으로 사용할 카드 1개는 국세청에 등록해 놓길 바랍니다. 물론 이걸 등록하지 않았다고 해서 세금 신고를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료가 넘어가지 않아서 수동으로 입력해야 함으로 번거롭습니다.

홈텍스 로그인 이후 ‘사업자 카드 등록’ 검색을 하고 아래 ‘신용카드 매입>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밎 조회’를 누릅니다.

사업자 번호를 선택 후에 ‘사업용 신용카드 번호 입력’을 합니다. 위에서 말 한 것처럼 꼭 사업자 카드라는 이름이 안 붙어 있는 것도 입력해도 됩니다. 그 후에 등록접수하기를 누르면 입력이 됩니다. 이 글을 보면 즉시 홈텍스가서 입력하길 바랍니다.
마치며
개인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이 헷갈리지 말라고 루이즈가 개인 사업자 카드 추천 및 필요한 이유 등을 알려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준비한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다들 사업 번창하길 바랍니다.